나의 공부장

Git에서 Fork와 Clone 본문

Git

Git에서 Fork와 Clone

꾸준한나 2020. 10. 7. 02:08

Fork와 Clone의 개념이 비슷한 것 같기도 하고, 애매모호해서 한 번 정리로 끝내려고 한다.

정확한 개념을 몰라 검색을 하는 도중 pasudo123.tistory.com/287

 

20190106 Git Fork & Git Clone 차이

The difference between forking and cloning a Repository Forking (1) 분기하다. (2) 갈라지다. 오리지날 프로젝트에는 어떠한 영향을 끼치지 않고 본인의 원격 저장소로 들고와 쉽게 변경을 할 수 있다. fork..

pasudo123.tistory.com

위의 사이트가 내가 궁금하던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서 가져왔다.

 

#Fork

(맘에 드는) 프로젝트 A에서 나의 원격 저장소로 들고 와 쉽게 변경하고자 할 때, 사용한다.

나도 그 프로젝트에 기여를 하고 싶을 때, fork를 통해 가져와서 수정을 한 다음

프로젝트 A에게 Pull Request 승인을 받을 경우 기여가 가능하다.

 

#Clone

클론은 해석하면 복제이다. 말 그대로 프로젝트 A를 복제(복사)해서 나의 원격 저장소로 가지고 오며

여기서 수정한 내용들은 원본 프로젝트A에 기여할 수 없고 단순히 복사해서 나만 사용하는 것이다.

 

#차이점

Fork를 하게 되면, 원본 프로젝트가 변경(업데이트) 되면 나의 저장소도 그 변경이 반영이 된다.

그에 비해 Clone은 반영이 되지 않는다.

 

#자주 궁금한 질문들

1. 언제 저장소를 fork할까?

해당 프로젝트에 오픈소스를 기여하고 싶을 때. 공동으로 작업하기에 fork가 좋다.

 

2. 언제 저장소를 clone 할까?

원본 프로젝트와 연결이 되지 않고 단순 복제를 해서 확인을 하는 경우가 좋다.

예를 들면, 교수님이 해당 학생의 프로젝트를 보고 싶을 때는 clone 하여 확인하는 것도 한 가지의 방법이다.

아니면, 새로 들어온 팀원이 어떤 프로젝트인지 확인하고자 할 때

 

3. 나의 저장소를 백업할 때는 clone이 효과적

GitHub의 서버가 터질 때(없겠지만) 그래도 하나 백업을 해두고 싶을 때 clone을 해서 따로 저장하는 것도 방법이다.